Home > 큐비 월드와이드 > 큐비 말레이지아
말레이지아 정보
교육제도를 통한 말레이시아 유학의 장점
1. 말레이시아라는 나라의 특성상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 그리고 유럽의 문화와 교육제도를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그 중 한국의 학부형님들에게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현지의 국제학교인데 말레이시아의 수도인 KL(쿠알라 룸푸르)에만 무려 40여개의 국제학교가 있으므로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3. 거의 대부분의 국제학교들은 자체적으로 영어 레벨 테스트를 봄으로써 입학을 결정하게 되며 학생들의 수준에 맞춰 학년을 조정할 수도 있어 처음 해외생활을 시작하는 학생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말레이시아는 오랜 기간 영국의 식민지로 있었으므로 대부분의 국제학교 역시 영국식 국제학교임으로 학제 또한 영국식을 따라 11학년을 졸업한 후 pre university과정을 거쳐 대학으로 진학하게 됩니다.
5. 그리 까다롭지 않은 조건으로 국제학교의 자체적인 영어와 수학등의 레벨 테스트만을 통해 입학이 가능함으로 유학을 준비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6. 다른 영어권 나라들에 비해 학비와 생활비를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7. 학생의 능력과 목적 재정에 맞추어 미리 준비하여 최종적으로는 전세계 어느 대학이나 입학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현지학교와 국제학교 시스템 비교
개학 입학시기 학급인원수 학비 학제
 
구분 말레이시아 커리큘럼 국제 학교 커리큘럼
공립학교 사립학교 영국식 학교 미국식 학교
신학년 1월 1월 8월 또는 9월 9월
학제 11년 11년 11년 12년
입학연령 만 7세 만 7세 만 5세 만 6세
학급당 인원 40~50명 25명 내외 15~25명 15~25명
학비(연간) 무료 350만원 내외 600~1,300만원 1,500~2,800만원
주요 학교

Lai Meng
Chung Hwa
Chung Kwo
Jin Woo

Sri KL
Sri Sedaya
Sri Garden
Sri Cempaka
SIS, REAL, ELC, FIS
MIGS, GIS, CIS
UIS, MAZ, KTJ 등
ISKL, MKIS
   
1. 현지공립학교의 특징
  중국계 현지 공립학교는 전 과목을 중국어로 수업함으로 영어 말레이어와 중국어를 동시에 습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학교에서 학부모의 취업비자를 요구함으로 입학이 쉽지 않습니다.
2. 현지 사립학교의 특징
  시설적인 면에서는 만족할 만 하나 말레이어의 비중이 높아 수업이 말레이어로 이루어지고 있어 학부형님들의 선택에서 제외되기는 하지만 같은 재단의 국제학교를 들어가기 위한 적응 기간 동안을 이용해 다니기도 합니다.
3. 국제학교의 특징
  어느 나라던지 국제학교의 원래 설립 취지는 부모들의 직업상 합법적으로 그 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의 자녀들이나 자국민의 학생들 중 외국에서 공부를 하다 귀국하여 국내의 수업과정을 따라가기 힘든 경우에 입학을 하는 특수한 목적의 학교입니다 그러나 한국의 조기유학 열풍으로 인하여 말레이시아 현지의 국제학교마다 한국학생들의 비중이 상당한 편입니다 말레이시아는 오랜 기간 영국의 식민지였으므로 유럽과의 교류가 활발하여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에 비해 외국인의 수가 매우 많습니다 특별히 말레이시아의 국제학교는 그 수와 종류가 다양하여 대표적으로는 영국식 미국식이 있으며 그 외 호주 캐나다 프랑스 독일 대만 일본 인도 계의 학교들이 있습니다.
국제학교를 졸업한 후 대학교 진학을 위한 과정 정리
1. 미국계 국제학교의 경우
  12학년을 끝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학제이며 미국식 수능시험인 SAT나 AP시험 결과와 고등학교의 내신 성적 그리고 학생의 과외활동을 준비하여 점수와 능력에 맞추어 미국이나 한국의 대학으로 진학할 수 있습니다.
2. 영국계 국제학교의 경우
  미국식 학제와 같은 12학년 졸업인 우리에겐 다소 낯선 학제인데 O레벨이라고 하는 영국 캠브리지나 옥스포드에서 주관하는 시험을 치르면서 11학년에 고등학교 과정을 졸업하게 되며 O레벨은 고등학교 내신이라고 볼 수 있고 대학교 입학을 위한 자격시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O레벨 준비
  영국계 국제학교는 10학년이 시작될 때 모든 학생들이 문과와 이과로 나누어 지며 전공에 따라 학교에서 정해주는 과목의 모듬 데로 7~8과목 정도를 매년 1월이나 5월에 시험을 보게 됩니다 (이때 수학과 영어는 공통 필수과목입니다) 학생 개인의 능력과 사정에 맞춰 학년과 무관하게 미리 시험을 치를 수도 있습니다. 성적의 결과는 영국 본국에서 학교나 개인에게 이메일을 보내 먼저 성적을 확인한 후 하드카피로 전달됩니다 O레벨 결과를 알게 되는 시점에 맞추어 프리 유니버시티 과정을 신청할 수 있으며 일년에 두번에서 세번정도 입학원서를 낼 수 있으며 영어점수가 통과하고 O레벨에서 세 과목을 C이상 받으면 무난하게 입학자격이 주어집니다.

이렇게 O레벨을 마친 후에는 A레벨이라는 한국의 수능과 비슷한 시험 과정을 준비해 점수에 맞춰 학교와 전공을 선택하여 대학을 가거나 전공을 이미 선택한 경우에는 foundation 또는 diplomat라는 과정을 거쳐 대학을 가게 됩니다.

이렇듯 말레이시아의 국제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개인의 성향과 환경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고3 과정(pre university)을 선택해 세계 어느 나라로든 원하는 대학으로 진학을 할 수 있으므로 O레벨을 준비하는 동안에는 학교와 긴밀히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정보
1. 역사
  동남아시아에 있는 입헌군주국으로써 말레이반도 남단과 보르네오섬 일부에 걸쳐있는 나라로 1786년부터 영국의 지배를 받기 시작해 1957년 싱가폴을 제외한 말레이반도 11개 주가 통합하여 말라야 연방으로 독립하였고 1963년 싱가폴 사바 사라왁을 합쳐 말레이시아가 되었다가 2년후 싱가폴이 탈퇴 독립하여 현재에 이르게 됩니다.
2. 언어
  바하사 말레이라는 고유의 언어가 있으나 표기는 알파벳을 쓰고 있으며 영어권의 나라는 아니지만 오랜 세월 영국의 식민지였던 까닭에 유럽과의 교류가 활발하여 관공서나 쇼핑센터 음식점등 일상생활에서 영어로 소통이 충분히 가능한 나라입니다.
3. 날씨
  일년내내 고온다습한 열대성 기후로 28도의 평균기온을 유지하며 9월부터 2월까지는 우기 3월부터 7월까지는 건기로 나뉩니다.
4. 종교
  국교는 이슬람교이지만 종교의 자유가 있는 나라이며 이슬람교 다음으로는 불교 기독교의 분포도 역시 꽤 높은 편입니다.
5. 화폐
  Ringgit Malaysia라고 RM이라고 표기하는 고유의 화폐를 갖고 있습니다 환율은 1달러 3링깃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6. 교통
  우리나라는 우측통행이지만 말레이시아는 좌측통행이므로 길을 건너고 운전을 할 때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수도인 KL(쿠알라룸푸르)에는 버스나 LRT라고 하는 경전철과 택시를 싸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나 도시를 벗어나면 대중교통이 없어 대부분의 말레이시아인들은 자가용을 이용하며 운전면허를 딸 수 있는 연령 역시 우리보다 어린 만 16살입니다.특별히 한국인들은 한국에서 쓰던 면허증으로 현지의 한국대사관에서 공증서류를 준비하고 비자만 준비되면 JPJ라는 기관에서 현지 면허증으로 바로 발급이 가능해 편하게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7. 주거시설
  유학생들은 아파트형태의 콘도미늄을 주로 이용하는데 콘도미늄마다 시큐리티 시스템과 수영장 GIM시설이 제데로 갖춰져 있으며 각자의 국제학교에서 가까운 인터내셔널 존(암팡 몽키아라 방사 푸총등)을 선택하면 주변에 한국마켓과 레스토랑 등이 있으므로 해외이긴 하지만 큰 불편함 없이 생활이 가능합니다 주거비용은 모두 월세를 이용합니다.
8. 치안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매우 안정된 치안을 유지하고 있으나 인근의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의 노동자들이 많이 유입되어 있어 소매치기 등의 경범죄가 빈번하게 일어남으로 현금소지는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은행
  외국인들에게도 가디언비자만 있으면 몇가지 서류(은행마다 요구하는 서류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를 준비해 바로 통장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몇년 전부터 온라인뱅킹이 개설되어 한국과 마찬가지로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10. 인터넷환경
  말레이시아 대표 통신인 TM을 통해 와이파이를 각 가정마다 신청할 수 있으며 휴대전화 역시 통신사별로 무제한 인터넷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어 인터넷환경 또한 매우 발달되어 있는 편입니다
다만 외국인이기 때문에 보증금이라고 해서 초기 개통시 내국인에 비해 불리한 조건으로 개통을 하게 됩니다.
11. 시차
  우리나라와는 한시간의 차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