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규유학 > 호주 정규유학개요
호주에는 39개의 대학교와 약 250여 개의 주립 기술전문대학(TAFE: 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이 있으며 특히, 대학교들 중 2개 대학교를 제외한 모든 대학교가 호주 연방 정부의 재정적 지원을 받는 국립대학교 이며 대부분의 기술대학은 AQTF(The Australian Quality Training Framework)는 호주표준교육체계를 따르도록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호주 대학들은 그 질적 수준 유지를 위해 연방정부에 의해 매년 평가되며 엄격하게 통제/관리되고 있으며 학교 숫자가 상대적으로 적어 대학의 질적 수준에 대한 정기적인 관리 및 유지가 용이합니다.
호주 대학교육에서는 개론이나 교양과목에 치중하기 보다는 전공에서의 전문분야를 집중적으로 공부해 나가는 실용적 교육을 강조하며, 모든 대학교는 학문 추구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지님과 동시에, 대부분의 대학이 국립 대학이라는 특성을 살려, 높은 학문 수준과 균등한 교육의 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전문대학들(TAFE, collage등의 Diploma)과정 이수 후 학점 인정을 받고 대학교로의 편입학이 가능합니다.
학부 예비 과정 (Foundation)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학생이 호주의 명문 대학교(University)에 진학하려면 ‘학부 예비 과정 (Foundation)’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대학 1학년부터 전공수업을 배우는 호주의 교육과정 상 대학 예비과정은 유학생에게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호주는 고 2, 3학년 때 자신이 원하는 전공을 선택하고 그에 따른 교양 및 개론을 이미 이수하므로, 대학교 1학년 진학 시 바로 전공 수업에 들어가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문/이과 선택과 비슷하지만 이 보다 더 심화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호주의 고등학교 과정을 거치지 않은 유학생들은 학부 예비 과정을 통해서 전공 수업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습득 할 수 있으며, 영어 및 호주 교육 방식에 적응 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입학조건
- 고등학교 11학년 (2학년) 이수 또는 졸업
- IELTS 5.0~6.0 or 자체 영어 시험, 연계 영어 교육 기관에서 일정 레벨 이상 수료
기간
8개월~1.5년 (영어 성적 및 고등학교 교과 성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학업 내용
English, Mathematics, Marketing, Economics, Chemistry, Social Studies, Music
전문대 과정 (Diploma)
호주의 전문대학은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학업에 중점을 두는 실무 중심의 교육을 제공합니다. 주립전문대인 TAFE 및 사설 College 에서 다양한 전공 과목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호주 주립 전문대인 TAFE 은 전국에 약 250여 개의 캠퍼스가 위치해 있으며, 각 연방 정부가 주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호주 최대의 고등 교육 기관입니다. TAFE 및 사설 College에서 직업에 필요한 기술을 익히거나 학교 및 전공에 따라서는 Diploma 과정을 수료한 뒤에 학점 인정을 받아 호주의 대학교(University) 2학년으로 진학 하기도 합니다.
입학조건
- 고등학교 졸업
(Certificate III, IV 단계부터 시작하는 과정의 경우 Year 10, Year 11 수료 후 진학 가능)
- IELTS 5.5~6.0 or 자체 영어 시험, 연계 영어 교육 기관에서 일정 레벨 이상 수료
기간
8개월~1.5년 (영어 성적 및 고등학교 교과 성적에 따라 달라짐)
학업 내용
- 기술 습득 및 졸업 후 영주권 신청이 용이한 전공
: 자동차 정비(Automotive Technology), 용접 (Welder), 치기공(Dental Technology) 등
- 1년 ~ 1.5년 과정 이수 후 학사 2학년 진학이 용이한 전공
: 호텔 경영 (Hotel Management), 회계 (Accounting), 간호 (Nursing) 등
대학교 학부 과정 (Undergraduate – Bachelor Degree)
호주의 학사 과정은 대부분 3년제로 운영이 되지만, 공학, 법학, 건축, 의학, 수의학 등 일부 전공은 4년~6년간의 학업 기간을 거친 후 졸업이 가능합니다. 한국에서 고등학교만 마친 학생들은 학부예비과정(Foundation) 또는 전문대과정 (Diploma)을 통해 학사 과정 진학이 가능합니다.
호주 대학교는 전공별로 전문성을 갖추고 특성화 되어 있는 학교들이 많으므로, 호주대학교를 선택할 때에는 학교의 전체 순위로만 결정할 것이 아니라, 본인이 원하는 전공이 특화 되어 있는 학교들을 비교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학조건
- 한국의 2년제 대학 졸업 or 4년제 대학교 1년 이상 수료
- 고등학교 졸업 후 학부 예비과정 (Foundation) 수료
- 전문대 과정 (Diploma) 수료 후 학점 인정을 받아 2학년으로 진학
- IELTS 6.5-7.0 (전공에 따라 상이)
기간
3년 (일부 전공은 4~6년)
대학원 과정 (Postgraduate Graduate Certificate, Graduate Diploma, Master, Ph.D)
호주의 대학원 과정은 준석사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Graduate Certificate, Graduate Diploma 과정과 석사 과정인 Master, 그리고 박사 과정인 Ph.D 과정으로 개설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은 유학생이 택하는 과정은 일반 석사(Master) 과정으로, 바로 석사 (Master) 과정으로 진학할 수 있는 학력 및 경력 조건을 갖추지 못하는 경우 준석사 (Graduate Certificate, Graduate Diploma) 과정을 거쳐 석사 과정으로 진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석사 (Master) 과정은 주로 수업을 듣고 여러 개의 짧은 논문이 요구되는 Coursework 과정과 수업 없이 연구를 통해 졸업논문을 제출 하고 학위를 받게 되는 Research 과정으로 나뉘며, 한국의 학사 학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coursework 과정으로 먼저 진학을 하게 됩니다.

입학조건
- 동일 전공 또는 전공 무관의 학사 학위 (학교 및 전공에 따라 다름)
- 관련 경력이 요구 되는 경우도 있음
- 경우에 따라 준석사 (Graduate Certificate, Graduate Diploma) 이후 석사 진학 가능
- IELTS 6.5-7.0 (전공에 따라 상이)
기간
1-2년 (학교 및 전공에 따라 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