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호주유학가이드 > 유학절차
목적과 진로선택
유학목적 (어학연수, 영주권 유학, 명문대학교 등)과 학업적 능력, 영어실력, 경제상황 등을 고려하여 총체적 진로 구상을 한 후 학업 기간 및 학교를 선정합니다. 이 과정에서 전문 멘토의 상담을 받는 것이 시행착오와 비용낭비를 막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연수도시 및 연수학교 선정
멘토의 조언을 참고하여 학업 형태와 도시, 학교를 선정합니다.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얼마의 기간과 비용 투자하느냐에 따라 지역과 학업기관은 달라집니다.
입학 신청
- 대학 및 최종학교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영문)
- 필요한 경우, 경력증명서 (영문)
- 필요한 경우,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영문)
- 필요한 경우, 수업계획서 (영문)
- 여권 사본

※(QB가 대행 할 경우 영문서류 공증은 불필요)

항공권 예약
입학일이 결정되면 항공권을 예약합니다. 입국 시기에 따라, 직항/경유 여부에 따라 항공사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매우 크므로 미리 준비하여 불필요한 지출이 없도록 조언 드립니다.
Letter of offer(가입학허가서) 수령
학교에 모든 서류(원서포함)를 전달 하신 후 약 1주일에서 8주(대학교) 사이에 Letter of offer(가입학허가서)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어학연수와 전문대학 그리고 대학교에 따라 발급 기간이 다릅니다.. Letter of offer를 받으면 서류상의 내용이 틀림이 없는지 꼼꼼히 확인합니다.(영문이름, 입학 일, 학업 기간 등.)
학비 납부
Letter of offer(가입학허가서)에 기재된 바에 따라 학비를 송금합니다.
e-COE (입학승인서) 수령
학교측에서 Letter of offer(가입학허가서)상 표기된 정확한 학비를 받으면, 호주이민성에 통보 후 이민성과 학교에서 발급하는 CoE (Confirmation of Enrolment)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이는 호주 학생비자로 공부할 학업기관, 학비, OSHC신청 여부등이 있는 최종적인 입학허가서로 학비 납부영수증으로 쓰일 수 있으며, 비자를 신청할 때 꼭 필요한 서류입니다. e-CoE(전자 CoE로 원본을 우편으로 발송하지 않고 전자메일로 발송합니다)에는 각각 고유번호가 있습니다.
신체검사 신청
2013년부터 제도가 간소화 되면서, 학생비자 신청 후 TRN받아야먄 신청 가능했던 신체검사를 이제 e-CoE만 받으면 미리 신체검사를 신청해놓고 검사일을 기다릴 수 있도록 개선되어, 발급 기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되었으므로 가까운 병원에 미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대사관 지정 신체검사 병원
위치 지정병원 이름 연락처 진료시간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 (신촌) 02-2228-5808/5809(ARS)
02-2228-5815 (직통)
평일 9시~11시/13:30분~15:30
서울 삼육 서울병원 (회기역) 02-2210-3511/3591 평일&일요일 9시~5시
서울 강남 세브란스병원 (도곡) 02-2019-2804/1209 평일 8:30~11시/13:30분~16시
부산 인제대학교 해운대 백병원 51-797-0370/0369 평일 오전 8:30~11시
(워홀비자는 오후 가능)
금요일 오후 1:30~3:30
OSHC(Overseas Student Health Cover-유학생 건강보험)가입
호주 학생비자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공부할 기간의 학비와 그에 해당하는 의료보험에 꼭 가입하셔야 합니다. 만약 학생이 가족을 동반하면 가족 의료보험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반드시 학교기간만큼 보장되는 보험에 가입하고 보험료를 납부해야만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학교를 통해서 가입 가능합니다.
온라인 학생비자 신청
호주 학생비자는 호주 이민성 홈페이지(http://www.immi.gov.au/)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합니다. 비자 신청서를 작성하면서 개인정보, e-CoE파일첨부등을 하고 Visa/Master카드 등으로 비자Fee(약 535불)까지 결제하고 나면 호주 학생비자진행 과정을 확인 할 수 있는 TRN넘버를 받게 되고 신체검사를 받을 수 있는 헬스폼을 출력할 수 있게 됩니다.

http://blog.daum.net/protostar/1390
신체검사실시
헬스폼을 가지고 예약한 병원에 가서 신체검사를 받습니다. 신체검사 결과는 병원에서 호주 이민성으로 바로 전해지며, 병원에 따라 그 기간이 다르므로, 촉박한 경우 병원마다 문의를 하여 그 당시 빨리 전달되는 병원으로 골라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리스트는 위 신체검사 예약에서 확인하세요.

※ 준비물: 여권, 여권사진 2매, 신체검사비용 (나이에 따라 다르나 대략15만원) , 헬스폼
추가 서류 제출(이민성으로부터 요청을 받은 신청자만)
호주 학생비자 신청을 온라인으로 하고 나면 수일 내로 내가 입력한 메일 계정으로 답장이 오는데, 이때 추가서류를 요청받을 수 있습니다. 학생의 컨디션에 따라 특별한 추가서류 없이 신체검사 요청만 올 수도 있고, CTE Assessment 심사 요청을 받게 되면 일반적으로 최종학교 졸업 이후 모든 학업, 직장 경력을 영문 서류로 증명하고, 경제적 여건 및 본인의 학업 계획에 대한 사유서도 설득력 있게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학생비자 승인 및 출국
온라인에서 정상적으로 비자가 신청 되었다면 약 2주 후(추가서류 요청 시 한달 이상 걸릴 수 있음) 이메밀로 본인에게 승인을 알립니다. 반드시 그럴 필요는 없지만 만약을 대비해서 받은 이메일을 출력하여 입국하기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