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호주유학가이드 > 출국준비와입국
세관규정
호주는 다른 대륙과 오랜 세월 분리되어 있어 왔기 때문에 호주에만 서식하는 생물을 병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엄격한 세관규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동.식물, 음식물 등이 반입 금지됩니다. 다음은 세관 신고 없이 호주로 가지고 들어갈 수 있는 품목들입니다.
ㆍ18세 이상의 성인 1명당 50개피의 담배
ㆍ개인용 의류와 신발류
ㆍ개인 위생 용품
ㆍ호주출국 시 다시 가져올 것들
ㆍ총 구입 액이 18세 이상은 AUD 400, 18세 미만은 AUD 200을 초과하지 않는 모피, 보석류, 향수 나 선물 등
항공권예약
동일한 구간에 동일한 클래스, 동일한 항공사라 해도 서로 다른 요금이 존재 합니다. 항공 요금은 엄밀히 말하면 정상 요금 하나 뿐입니다. 하지만, 정상 요금의 경우 과도하게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더 많은 항공권을 팔기 위하여 할인 요금이 파생된 것 뿐입니다. 클래스 별로 1개씩 편도 요금 2개를 붙여 둔 것을 정상 요금이라 합니다. 정상 요금은 국내선 같이 항공료가 정해진 경우입니다. 이 요금으로 항공권을 사면, 1년 왕복에, 수수료 약간 부과 후 환불, 타 항공사의 비행기에 탑승이 가능한 보증 가능, 루트의 변경자유, 예약 변경 무한대등의 조건이 붙습니다.
1. 경유와 직항
유럽과 호주라면 동남아 경유, 미주 지역이라면 일본 경유편이 저렴합니다. 물론 직항 항공편 중에도 가격 차이가 나타납니다. 국내 항공사와 외국 항공사간 요금차이인데, 국내 항공사의 요금이 전세계 어떤 나라에서도 비싼 편입니다. 이것은 IATA의 요금 규정 때문 입니다.

2. 편도와 왕복
ㆍ편도항공권:
할인 요금이 없습니다. 설사 할인이 된다 하더라도 10~ 20% 정도 할인 되는 것이 보통이며 경우에 따라 왕복 티켓이 더욱 저렴한 경우도 있습니다. 국제선의 경우 편도로 발매된 항공권을 사용하여 각 국가에 입국하는 경우 비자가 있다고 하더라도 입국이 거절이 될 수 있습니다.

ㆍ왕복항공권:
대부분의 사람들이 구매하는 항공권으로 항공사는 법률적인 문제가 없는 이러한 항공권을 팔고 있습니다.

3. 기간
항공권은 14 일, 21일, 1달, 45일, 60일, 90일, 180일, 1년짜리 항공권이 판매됩니다. 기간이 길어질수록 비싸며, 기간이 짧을 수록 가격이 할인 됩니다.
짐 꾸리기
의류
만약 영어연수 후 학교 진학을 할 예정이거나, 편입 또는 학과 면제를 신청하게 될 경우에 영문으로된 관련 학과 설명서(학점인정을 통한 편입학을 위할시), 성적 증명서, 기타 영문 구비서류 등이 필요하니 미리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그 외에도 국제운전 면허증, 여권사진, 간단한 선물이나 한국의 기념품 등도 호주 사람들에게 특별한 감사를 표시해야 할 때 요긴하게 쓰입니다.

개인용품
개인 세면 도구, 간편한 바느질 용구, 알람 시계, 우산, 속옷 등을 가져가고 여분의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도 준비합니다. 호주의 햇빛은 무척 강하므로 썬 크림이나 선글라스도 꼭 가져 가야하며 상비약 혹은 지병이 있는 사람은 의사에게서 영문 처방전을 받아서 가져가고, 좋은 영한, 한영 사전은 필수이고 한국말로 된 호주 안내 책자도 구입해 가야 합니다.

전자제품
부피가 큰 물건은 호주의 중고상이나 유학을 끝내고 귀국하는 학생들에게서 싼 값으로 살 수 있으며 작은 라디오, CD 플레이어, CD, 카메라, 노트북등과 같은 부피가 크지 않은 전자제품은 가져가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로 호주의 전압은 240/250볼트,AC 50Hz입니다. 소케트가 삼발 형식이므로 어댑터를 사용하여야 하는데 이건 호주내 한국식품점이나 마트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현금
많은 현금을 지니고 여행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여행자 수표, 은행 수표 (은행 수표는 현금으로 환전할 경우 약 1주의 기간이 걸림) 와 현금 (대략 1,000불)을 적절히 배합하여 처음 몇 달 간의 체류 자금 정도만을 다소 여유 있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숙집에 처음 들어갈 때 한달 치 방세에 해당하는 보증금을 그 달 방세와 함께 내야 하고 아파트를 임대할 경우에는 임대료 및 전기, 가스, 전화 설 치료와 가구 구입비가 들기 때문에 처음의 체제비용은 조금 여유 있게 준비해야 합니다. 그 이후 필요한 자금은 호주 은행에서 은행 구좌를 만들어한국으로부터 송금을 받는 게 좋습니다.

기타준비물
현지 학생들은 활동하기 편하고 간편한 복장을 좋아합니다. 일반적으로 겨울에는 청바지와 점퍼차림, 여름에는 반바지와 T셔츠차림으로 다니는데, 호주는 지역에 따라 기후 차이가 많이 나므로 지역, 기후에 적합한 옷을 준비하도록 해야 합니다. 호주는 의류비가 비싼 편이므로 필요한 옷은 한국에서 가져 가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리스트
  • 붙이는 짐 1개(각 20kg 미만), 기내용 가방 1(7kg미만)개로 모든 짐을 꾸리도록 한다. 엄격히 검사하므로 주의, 매는 배낭은 가볍게 싸주세요. 기내에는 100M초과의 액체류는 반입금지입니다.
  • 학교에 가지고 가는, 모든 소지품에 이름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 음식물 반입은 금지(김치, 육류(통조림포함), 어패류, 과일 및 곡류)로 되어 있으며, 스프레이 종류(헤어 스프레이등)도 반입 금지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이템 내용
    문구류, 배낭 필기도구, 노트등도 준비하세여~ 일반적으로 학교에서 지정한 가방(배낭)은 없으며, 장식이 많지 않은 베낭으로 준비하세여
    사전 영한, 한영사전, 전자 사전(가능하시면~)
    용돈 호주 달러로 $200 ~ 300불 준비 해구세여~
    전자 계산기(간단한 것) 고학년이 되면 학교에서 지정하는 계산기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우선 간단한 것으로 준비 해 주세여~
    안경, 콘택트렌즈 현지에서는 매우 비싸기 때문에 여유분까지 꼭 준비해 가세요.
    우산, 카메라 우산은 휴대하기 편한 접이식으로 2개!!! 준비해 주세여~
    속옷 및 양말

    속옷 넉넉하게 준비 해 주세여~
    학교에 신고 갈 양말은 주로 단색(흰색, 검정)으로 준비 해 주세여~

    셔츠, 점퍼와 바지, 잠옷등 티셔츠는 여유있게, 점퍼(가을용 정도로 준비), 현지가 한 여름임을 감안해 주세여~
    수영복(트렁크) 여행시나 해변가, 실내 수영장 이용 시 필요(학교에서 학교 수용복 착용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 하세여)
    모자, 선 블록 크림, 썬글라스 자외선 지수(SPF)30이상인 것으로, 민감성 피부는 평상시 쓰시던 제품으로 한국에서 미리 준비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화장품, 세면도구, 타올류 샴푸, 린스, 칫솔, 치약
    (구두)신발 & 운동화 걷기 편한 운동화는 되도록이면 단색으로 준비하시고, 캐쥬얼 슈즈, 슬리퍼 꼭 준비해 주세여~
    상비 약

    소화제, 종합감기약, 밴드, 물파스,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
    모기 물린데 바르는 연고등

    생리대 필요하신 경우 준비하세여~
    선물 학교 선생님, 친구 생일때 필요한 간단한 문구류나 한국을 대표 할 수 있는 것(남대문 시장 이용)으로 추천합니다~
    기타 공기(여학생), 소프트 볼(남학생, 작은싸이즈) 쉬는시간에 놀수 있게 준비해주세여~
    휴대폰 충전기 휴대폰 충전기 전환 소켓(230V용)은 에듀코가 준비해 드립니다~
    입국절차
    1. 기내에서 호주 입국신고서와 세관신고서를 작성합니다. (궁금증이 있으시면 승무원에게 문의하세요)
    2. 호주공항에 도착 후 Arriving Passengers(도착한 승객)이라는 이정표를 따라 입국 심사대로 갑니다.
    3. 기내에서 작성한 입국 신고서와 세관 신고서를 입국 심사대의 직원에게 여권과 함께 제출 한 후
    입국 확인도장을 받습니다. (간단한 질문이 있을 수 도 있습니다. 모자는 벗어주시기 바랍니다.)
    4. 입국 절차를 마친 후 짐 찾는 곳으로 갑니다.
    (타고 온 항공기 번호가 씌여 있는 곳에 서있으면 컨베이어 밸트 위로 짐들이 나옵니다.)
    5. 짐을 찾은 후 마지막으로 호주 세관을 통과 하기 위해 세관 심사대로 갑니다.
    6. 기내에서 작성한 세관 신고서를 직원에게 제출 합니다.
    (세관 신고서에 신고할 물건이 있다고 기입했으면 빨간색 신고(To Declare)창구 쪽으로 가서 모든
    짐을 검사 받아야 하고 신고할 물건이 없다고 기입했으면 초록색 신고(Nothing to Declare)창구로 가서 일부의 짐을 검사 받아야 합니다. 신고대상으로 의심이 되는 물건은 반드시 신고를 해야 합니다. 만약 신고 대상 품목을 신고 하지 않고 적발 될 경우 그 자리에서 벌금을 내야합니다.)
    7. 모든 절차를 끝내신 후 게이트를 통해 나오시게 되면 학교 직원 (또는 사전 요청한 가디언)이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