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호주유학가이드 > 호주정보
개요
기후
내륙은 대부분 사람이 살기 어려운 메마른 불모지이거나 반사막이어서 인구의 대부분이 해안지대에 살고 있다. 연강수량은 150∼2,000㎜로 다양하며 연평균기온은 10∼30℃로 서리의 피해는 적지만 태즈메이니아 섬의 고지에는 만년설이 쌓여 있다. 중위도 고기압대의 영향권에 있는 오스트레일리아는 남쪽에서부터 극전선의 침입을 받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지역은 남동 무역풍과 편서풍의 영향을 주로 받으며 북부는 몬순의 영향을 받는다. 중부와 남부는 강우량이 적은 데 반해 북부는 많은 비가 내린다. 오스트레일리아 북부의 경우 여름에는 강수량이 충분하지만 겨울에는 건조하다. 요크 만을 제외하면 사바나 기후가 나타날 정도로 연중기온이 대체로 높다. 내륙으로 갈수록 강수량은 감소해서 중앙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서해안까지는 열대사막으로 덮여 있다.
동부의 좁은 해안지역에는 연평균 800∼1,500㎜의 비가 내리고 겨울에는 온난하고 여름에는 그리 덥지 않은 온대기후가 나타난다. 태즈메이니아와 빅토리아 남부의 고지는 툰드라 기후가 나타나 겨울에는 눈이 내린다. 그레이트오스트레일리아 만의 양쪽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주 남서부와 머리 강의 하구지역은 지중해성기후가 나타난다. 겨울에는 편서풍대가 북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열대성 폭우의 영향을 받아 따뜻하고 습윤하며, 여름에는 덥고 건조하다. 남동부지역은 연중 내내 강수량이 나타나는 습윤한 아열대성 기후로 온화한 겨울과 더운 여름이 나타난다.
주와 수도
1901년 6개의 영연방국으로 건설되었으나 현재는 6개 주와 오스트레일리아 수도준주, 노던 준주로 나누어져 있다. 수도 캔버라는 뉴기니 섬의 동부와 부근의 작은 섬들을 통치한다. 괄호는 약칭으로, 우편번호 등 오스트레일리아 국민들의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인다.
준주
뉴사우스웨일스 주(NSW)
빅토리아 주(VIC)
퀸즐랜드 주(QLD)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주(SA)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 주(WA)
태즈메이니아 주(TAS)
노던 준주(Northern Territory, NT)
오스트레일리아 수도 준주(Australian Capital Territory, ACT)
교육
6∼15세의 주민은 의무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연방정부는 특별보조금의 형태로 자금을 지원하며 공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19개의 종합대학교, 47개의 단과대학, 약 270개의 기술교육기관이 있으며 다수의 분교·부속학교가 전국에 있다. OECD의 회원국으로서 다른 회원국들과 교육·훈련에 관한 정보를 교환한다.
보건ㆍ사회복지
공중보건 서비스의 기반은 대체로 1차진료를 담당하는 민간개업의·공공병원이다. 의료보험제도인 메디케어는 주민의 기본적인 병원비·의료·시력검사 등에 따른 비용을 부담해준다. 오스트레일리아 사회보장제도의 효시가 된 것은 1910년 고령자 및 신체장애자에 대한 연금제 실시와 1912년의 임산부 수당제이다. 오늘날 시행되고 있는 사회보장사업의 주요항목으로는 고령자·신체장애자·병약자·편부모 등에 대한 연금과, 실업자·병약자·자녀를 둔 세대에 대한 수당을 들 수 있다. 자선단체들은 전통적으로 공공 사회사업을 보완해왔고 복지 분야에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왔다.
국경일
New years day 1월 1일
Australian day 1월 26일 (호주 건국기념일)
Easter 매년 3월 마지막 주 금요일부터 4일간
Anzac Day 4월26일 (호주와 뉴질랜드의 현충일)
Queen's birthday 6월 둘째 주 월요일
Christmas day and Boxing Day 12월 25일, 26일
Labor day 주마다 다름
화폐
호주의 화폐단위는 호주달러(AUD)이며 간단히 달러 (Dollar)라 부른다. 지폐는 5,10,20,50,100달러 등 총 다 섯가지 이며 플라스틱 재질로 잘 찢어지지 않으며 크기는 한국 지폐보다 약간 작다.


동전은 모두 6가지이며 아래 사진의 왼쪽부터 각 2$,1$, 50¢, 20¢, 10¢, 1¢이다.2$짜리가 1$짜리보다 작고 ,50¢짜리가 가장 크고 무겁습니다. 조그만 1$ 동전하나가 우리나라 가치로 1천원이나 됨을 주의하세요.